본인이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란?

내게 경제적 자유는 당연하게도 내가 원할 때 필요한 것들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때인데, 구체적으로는 미국, 캐나다, 한국 등의 적당한 집을 구매할 수 있는 한화로 약 10억원, 옷, 음식, 가구 등의 필수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돈인 약 5억원, 총 15억원에 전기세, 세금 등의 정기적으로 내야하는 요금을 내고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을만한 500만원 정도를 월 수입으로 번다면 어느정도의 경제적 자유를 느낀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갖고자 하는 꿈의 근본적인 이유는?(직업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은?) 

원래는 인류에게 큰 도움이 되고 문명의 발달을 위해 돈을 많이 벌어 기업에 투자하고 가난한 이들을 위해 지원하고 싶었지만 최근에는 나의 행복에 더 투자하고 싶다.

영화속 시대에 우리가 살았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하였을까?

영화 ‘분노의 포도’ 에서는 주인공이 잔혹한 당시의 상황에 맞서 싸운다는 선택을 했는데 만약 내가 영화속 시대에 살았다면 그냥 이기적으로 행복하게 살았을 수도 있지만 그때 당시는 가만히 있어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나도 현실에 맞써 싸웠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10억의 대가의 범죄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토론에서 언급했다시피 나는 돈을 대가로 범죄를 저지를 정도의 위인은 되지 않기에 감옥에 가지 않을 정도의 무단횡단 수준의 범죄밖에 가능하지 않다

문제가 없는 시스템은 없는데, 문제가 없는 시스템은 정말로 존재 가능하지 않은가?

이상적으로는 가능하겠지만 현실에서는 사람들의 생각이 다 다르고 원하는 것이 다른 사람의 바램과 충돌되는 경우가 많기에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가 자본주의 세상에 살고 있는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지금 어떤 사회에 살고 있을까?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지 않다면 일본으로부터의 독립 이후 남한이 미국에게 지원을 받지도, 사상에 물들지도 않았거나 지웜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련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일텐데, 그렇다면 아마 우리는 북한과 같은 환경에 살았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발제

Les Misérables

위대한 개츠비와 화폐 제도, 그리고 대공황에 대한 발제들